처음에 notification 으로 쓰다가
푸시 메시지 백엔드일때 처리를 고민하다가 찾아보게 되었다.
1.Notification
2.Data
3.Notification + Data
푸쉬의 종류에는 3가지로 나눌 수 있다. Notification / Data / Notification+Data 3가지 푸쉬를 나눠서 어떻게 처리되는지 보자.
알림( Notification 타입)
- 포그라운드 : onMessageReceived() 메소드를 타며 커스텀마이징 한대로 작동한다.
- 백그라운드 : Notificaition의 title과 body 항목대로 푸쉬를 자동으로 만들며 터치시 기본적으로 앱을 구동시킨다.
데이터 (Data 타입)
- 포그라운드 : onMessageReceived() 메소드를 타며 커스텀마이징 한대로 작동한다.
- 백그라운드 : onMessageReceived() 메소드를 타며 커스텀마이징 한대로 작동한다.
모두 (Notification + Data 타입)
- 포그라운드 : onMessageReceived() 메소드를 타며 커스텀마이징 한대로 작동한다.
- 백그라운드 : Notificaition의 title과 body 항목대로 푸쉬를 자동으로 만들며 터치시 기본적으로 앱을 구동시키며 data 항목은 시작 Activity에 서 extras intent로 extras.getString("key")으로 추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.
포그라운드와 백그라운드 모두 동일하게 onMessageReceived를 통해 개발자가 원하는대로 컨트롤 하려면 Data타입의 푸쉬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.
저는 이렇게 Data로 사용했습니다.
출처
https://firebase.google.com/docs/cloud-messaging/concept-options?hl=ko
FCM 메시지 정보 | Firebase
Firebase 클라우드 메시징(FCM)은 다양한 메시징 옵션과 기능을 제공합니다. 이 페이지의 정보는 다양한 유형의 FCM 메시지에 관한 이해를 돕고 FCM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을 소개하기 위한 내용입
firebase.google.com
https://firebase.google.com/docs/cloud-messaging/android/receive?hl=ko
Android 앱에서 메시지 수신 | Firebase
Firebase 알림의 동작은 수신하는 앱의 포그라운드/백그라운드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. 포그라운드 상태인 앱에서 알림 메시지 또는 데이터 메시지를 수신하려면 onMessageReceived 콜백을 처리하는
firebase.google.com
https://justbobby.tistory.com/3
Android FCM 구현하기(GCM에서 전환) - 2/2 소스구현
1. build.gradle 세팅 1 2 3 4 5 6 7 8 9 10 11 buildscript { dependencies { classpath 'com.google.gms:google-services:4.0.1' } } apply plugin: 'com.google.gms.google-s..
justbobby.tistory.com